오늘은 그만 보기

의자에 앉는 게 무서워!

말하기 부끄럽지만 일상에 고통을 주는 치질에 대해 알아보세요.

#치질 #치핵 #치열 #치루 #항문질환 #출혈
0 138

“요즘 앉을 때마다 간지럽고 불편한 느낌이 드네”

“치질이면 어떻게 하지…수술해야 하나”

변비가 있거나 화장실에서 앉아 오랜 시간을 보내는 분들은 특히 조심해야 할 질환이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치질’입니다. 최근 대장 항문학회에서 조사한 설문에 의하면 우리 국민 두 명 중 한 명은 배변 시 휴대폰을 사용한다고 응답했습니다. 화장실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치질”이라는 질환이 생기거나 악화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말할 수 없는 고통을 주는 치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질 이미지

치질이란?

보통 항문과 관련된 질환이 나타나면 ‘치질’에 걸렸다는 말을 많이 하실 텐데요. '치질'이란 항문에 발생한 질병을 폭넓게 이르는 말로서 치핵, 치열, 치루 등이 포함되는 개념입니다. 항문에 발생하는 질환 가운데 치핵이 가장 흔한 질환이어서 치질과 치핵이 혼동되어 쓰이기도 하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치핵이 정확한 용어입니다.

치질의 종류

치핵은 항문 안의 혈관조직을 포함하는 점막 및 점막하조직이 주변 항문관과의 지지력이 약화되어 항문 밖으로 덩어리가 밀려 내려오면서 주로 발생하는데요. 치핵의 원인은 복합적이지만 항문이나 직장의 정맥 혈관의 압력 증가가 구조적 이상을 야기해 발생합니다. 변비나 설사 등으로 배변 시 과도한 힘을 주거나 장시간 변기에 앉아 있을 때 혈관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어 발생할 수 있으며, 비만이나 임신도 원인이 됩니다. 장시간 서 있는 행동, 장시간 앉아 있는 행동, 지나친 음주 등 항문 주위의 혈관을 늘어나게 하는 다양한 요인들도 치핵의 원인이 되고 치핵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항문의 해부학적 이상이나 가족력도 원인이 되며, 50대 인구에서 절반 정도가 치핵을 가지고 있습니다. 임신과 분만 후의 여성에서 치핵의 빈도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태아의 무게에 의한 복강 내 압력 증가와 임신 중의 호르몬에 의해 치핵 혈관이 확장하고, 분만 시 항문 주위의 혈관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여성에서 임신 중에 생긴 치핵은 임신 말기에 심해지지만 분만 후에는 대부분 진정됩니다.

치핵의 종류는 항문 안의 치상선을 경계로 치상선 상부의 내치핵, 하부의 외치핵 그리고 이 부분이 혼재된 혼합치핵으로 구분합니다.

치핵의 종류

치핵의 가장 흔한 증상은 출혈과 탈항이며, 항문 주변의 가려움증, 항문의 불편감과 통증(특히 앉아 있을 때 더 심함), 배변 후 화장지나 변기, 대변 등에 피가 비침, 항문 주위에 덩어리가 생기는 증상들이 있습니다.

검사는 대개 증상을 듣고, 항문 부위를 살펴보고 난 후 의사가 손가락을 항문 안으로 넣어 항문과 직장의 상태를 알아보는 수지검사와 항문경을 집어넣어서 항문 속의 상태를 눈으로 확인하는 항문경 검사를 합니다. 때론 다른 질환을 배제하기 위해서 초음파 검사와 항문기능검사, 내시경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핵이 진행된 정도와 동반하는 증상에 따라 수술적 치료 또는 보존적 치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요법은 배변 완화제 복용, 식이요법, 통증 치료, 좌욕과 배변 습관의 교정 등이 해당하고 일시적으로 증상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좌욕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괄약근을 이완시켜 통증을 감소시키며 상처의 치유를 도와줍니다. 이 외에도 변을 부드럽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약을 먹거나, 통증을 경감시키는 약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하는 경우는 치핵 조직이 항문 바깥으로 빠져나온 후 저절로 들어가지 않고 손가락으로 밀어 넣어야만 복원이 되는 정도, 즉 3도 이상의 경우입니다. 다만, 그 전 단계라 하더라도 너무 잦은 출혈 등으로 빈혈이 생기거나 혈전 등으로 통증이 심한 경우 등 그 증상에 따라서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치핵을 예방하는 방법은 변을 부드럽고 쉽게 배변할 수 있도록 하여 항문에 걸리는 압력과 긴장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치핵 예방에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치핵 예방에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

[참고 자료]
1.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건강정보 (https://health.kdca.go.kr/healthinfo/biz/health/main/mainPage/main.do)
2. 한양대학교병원 hihy 건강 저장소. 의사가 정확하게 알려주는 치질의 모든 것! (https://www.hyumc.com/seoul/healthInfo/healthLife.do?action=view&nttSeq=11933)
3. 대한대장항문학회 대장항문질환정보 기초의학정보 (http://www.colon.or.kr/colonlife_new/bbs/index.kin?category_id=&page_id=&bbs_mode=view&f_wbcode=board_story_1&f_master_idx=46&f_page=1&f_template_type=list&f_query=&f_target=1)

마이퍼즐 학술팀

글 마이퍼즐 학술팀

0/500
등록

0

목록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