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다이어트 중인데 돼지고기 먹어도 괜찮나?”
“다이어트 중이라면 돼지고기 먹어야죠!!!”
“우와 무슨 약이라도 먹고 있나? 몰라보게 달라졌네~ 도대체 비법이 뭐래? ㅎㅎ”
“요즘 식이요법과 운동을 성실하게 하고 있어요~
돼지고기처럼 동물성지방이 많은 육류는 삼가고 닭가슴살이나 되도록 채소 위주로 먹고 있고, 유산소 운동도 하루에 1시간씩 꾸준히 하고 있는 게 효과를 보고 있는 것 같아요~ㅎㅎ”
“어머 무슨 소리야! 다이어트할 때도 부족한 영양분을 돼지고기로 건강하게 보충할 수 있다고!
이제 챙겨 먹도록 해~”
“네??? 다이어트할 때 돼지고기를 먹어도 된다고요???”
연초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올해 5 kg 감량을 목표로 한 A씨는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며 여전히 순항 중입니다. 이번에는 요요를 예방하고자 계획적으로 식단도 구성하고 있고 운동도 빼먹은 적 없이 열심히 하고 있었는데, 최근 오랜만에 만난 지인과의 대화에서 의외의 말을 듣고 맞는 말인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오랫동안 붉은 육류를 제한한 식사를 해온 A씨는 최근 빈혈에 시달리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다이어트할 때 돼지고기를 챙겨 먹어도 괜찮은 걸까요?
정답은 “YES!!”입니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서 일부 식품으로 제한하고 편식을 한다면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결핍될 우려가 높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고른 영양섭취는 중요합니다.
돼지고기, 삼겹살만 있는 게 아니에요!
일반적으로 고기는 다이어트에 방해되는 식품으로 알고 있지만, 사실 육류의 지방이 적은 부위일 경우 오히려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소가 풍부하므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면역력 영양소로 잘 알려져 있는 아연은 주로 붉은 살코기와 꽃게, 완두콩, 꼬막, 현미 등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 식물성 식품보다는 동물성 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아연의 흡수율이 높기 때문에 동물성 식품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단, 기름이 많지 않은 살코기 위주로 먹고, 적당한 양을 먹는다면 다이어트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고기에 비타민이 풍부하다니!
또한 우리가 음식으로 섭취한 탄수화물과 지방의 대사과정에는 비타민B군이 필요한데, 비타민B군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우유, 계란, 시금치, 버섯류, 녹황색 채소와 함께 돼지고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B1은 육류 중에서도 돼지고기에 가장 풍부하여 체내 에너지 생성 및 각종 체내 신진대사에 관여하므로 면역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1인당 육류 소비량은 2000~2019년 기간 동안 31.9 kg에서 54.6 kg으로 연간 2.9%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육류 소비량 중 돼지고기가 약 50% 정도 가까이 차지하고 있지만, 문제는 선호하는 부위가 삼겹살에 80% 정도 치우쳐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포화지방산이 많은 삼겹살보다는 기름은 적고 영양소는 풍부한 앞다리살과 뒷다리살과 같은 살코기의 섭취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돼지고기는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이며, 아연과 셀레늄 등 무기질과 함께 필수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므로 다이어트 시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 및 무기질의 좋은 급원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1. 식품안전나라 (https://www.foodsafetykorea.go.kr)
2. 농림축산식품부 (https://www.mafra.go.kr)
3. 한국농촌경제연구원 (https://www.krei.re.kr)
마이퍼즐은 라이프스타일과 건강 상태를 꼼꼼하게 분석하여 당신에게 꼭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합니다.
글 마이퍼즐 학술팀
글 마이퍼즐 학술팀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주)뉴트리원에게 있습니다.
연관 매거진 추천
총 0건